current project

3 title [레지던시] Nabi Artist Residency 2018 date 2018.06.26
file hit 1,742


Nabi Artist Residency 2018


아트센터 나비에서는 신진 미디어 아티스트들을 위한 해외 레지던시 프로그램을 운영합니다. 지난 2016, 2017년에 이어 올해 3회째를 맞이하는 나비 아티스트 레지던시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을 가진 아티스트들과 함께 기술과 예술의 접점에서 다양한 가능성을 탐구하고 교류하는 플랫폼입니다. 이번 레지던시에는 구글 스트리트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도시의 젠트리피케이션을 연구하고 인공지능(AI)을 이용해 글로벌 패턴에 대해 탐구하고자 하는 네덜란드 V2_ 교류 작가쇼드 데르 보흐(Sjoerd ter Borg)’와 로보틱스, 머신러닝,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여 인간과 기술의 관계를 탐구하는 독일 작가마티아스 되르펠트(Matthias Dörfelt)’, 그리고 컴퓨터 알고리즘 작업으로 블록체인 기술의 본질에 대해 탐구하는 인도 작가 아메이 카타리아(Amay Kataria)가 참여합니다. 선발된 아티스트들은 아트센터 나비 랩(Nabi Lab)의 크리에이터들과 함께 작업하며 오픈 스튜디오, 전시, 네트워킹 등 다양한 입주 프로그램들을 통해 창작 역량을 키우길 기대합니다.

- 기간   2018 716() ~ 2018 95()  
- 장소   아트센터 나비(종로구 서린동), 타작마당 (SKT UX HCI LAB) 
- 참여작가 쇼드 데르 보흐(Sjoerd ter Borg, Netherlands), 마티아스 되르펠트(Matthias Dörfelt, Germany), 아메이 카타리아(Amay Kataria)
- 파트너 네덜란드 미디어 아트 기관 V2_, Institute for the Unstable Media (http://www.v2.nl)
- 후원 크라운구스(CROWN GOOSE)
- 문의  학예팀 (creative@nabi.or.kr)


쇼드 데르 보흐 (Sjoerd ter Borg, 네덜란드)

컴퓨터에게도 도시 젠트리피케이션에 대한 복잡한 개념을 학습시킬 수 있을까?’에 대한 질문으로 가지고 구글 스트리트뷰 아카이브 데이터를 이용하여 특정 컬러나 물체, 특징을 발견해 컴퓨터 비전을 이용한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서울, 뉴욕, 암스테르담의 세계적인 도시에서 나타나는 글로벌 스타일의 젠트리피케이션 특징 및 패턴을 발견할 수 있을지에 대한 연구를 함께 진행한다.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대학교(University of Amsterdam)에서 정치학을 공부한 후, 샌드버그 인스티튜트(Sandberg Instituut) 예술 아카데미에서 석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작가 웹사이트: http://sjoerdterborg.nl/

마티아스 되르펠트 (Matthias Dörfelt, 독일)

미국 UCLA 미디어 아트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미국 LA 기반으로 활동 중인 독일 출신 미디어 아티스트이다. 주로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작업을 하고 인간과 기술의 관계(man - machine relationship) 대해 탐구하는 작가이다드로잉, 그래픽 인쇄물, 애니메이션, 영상, 인터랙티브 설치, 로보틱스 등 다양한 매체로 작업을 이어오고 있으며 우연적인 요소나 예상치 못한 기계의 결함 등을 작업에 다룸으로써 기술에 대한 인간의 막연한 기대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보게 한다. 대표적인 작업으로 비트코인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하여 64개의 연속적인 블록을 지폐로 시각화한 'Block Bills(2017)' 작업이 있다. 이번 레지던시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분산 컴퓨팅 특성에 초점을 둔 작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작가 웹사이트: https://www.mokafolio.de/information

아메이 카타리아 (Amay Kataria, 인도)

미국 버지니아 공대(Virginia Tech)에서 컴퓨터 공학 전공으로 학사 학위를 취득하고 현재 미국 시카고 예술 대학(School of the Art Institute of Chicago)에서 미디어 아트(Art and Technology Studies)를 전공하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작업에서부터 키네틱 아트까지 관심을 가지고 감각적, 미학적인 작업들을 이어오고 있다. 주로 디지털과 피지컬 작업을 통해 컴퓨터 알고리즘으로 작업을 하며 시스템의 본질을 탐구하는 작업을 한다. 이번 레지던시에서는 블록체인 기술의 본질적인 속성에 대해 탐구하는 작품을 선보일 예정이다.

작가 웹사이트: www.amaykataria.com

prev back to list nex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