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urrent project

3 title [전시] COMO&HAPPY SCREEN_AUGUST 2018 《여름 정원(Jardins d’Ete)》 date 2018.07.31
file hit 2,865


COMO&HAPPY SCREEN_AUGUST 2018 《여름정원 (
Jardins d’Ete)》

2018. 08. 01 - 2018. 09. 13


- 전시장소 
및 관람시간

[ COMO ]

SKT-타워 1층 및 대전 SKT 둔산사옥
08:30 ~ 19:00

[ HAPPY SCREEN ]
SK 서린사옥 4층
09:00 ~ 18:00

*주말 및 공휴일 휴무

- 전시작가 콰욜라(Quayola)
- 전시주최 아트센터 나비, SK텔레콤, SK이노베이션
- 전시기획 전혜인 정지윤
- 전시운영 김희은 이수훈
- 전시홍보 김희은
- 영상편집 권호만 김재영
- 영상송출 김정환 권호만 김재영
- 디 자 인  정지윤
- 전시문의 02 2121 0952

< 전시소개 >

인간은 자신의 감각기관을 통해 인지할 있는 영역을 바탕으로 표현해왔다. 기술은 경계를 확장했고 다른 시각으로 관점의 전환을 경험하게 하였다.

아트센터 나비의 8 COMO&HAPPY SCREEN 《여름 정원(Jardins d’Ete)》展에서는 기술을 활용하여 우리의 감각으로 마주할 없는 세계의 경험을 제공하는 콰욜라(Quayola) 작품 < Jardins d’Ete > 소개한다. < Jardins d’Ete > 여름 정원이라는 뜻으로, 프랑스 루아르 강가 쇼몽성의 정원에서 영감을 받은 작품이다. 고전 인상주의 회화 작품과 유사하게 보이는 영상 풍경은 인간의 감각을 뛰어넘어 기술을 통해 민감하고 섬세한 자연 현상을 포착하여 표현하였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자신의 눈에 보이는 세계를 시시각각으로 움직이는 색채의 변화 속에서 묘사하고 화폭에 담아냈다. 찰나 속에 포착된 빛과 색은 인상주의 화가의 시각을 통해 풍요로운 색채와 질감으로 화폭에 담겼고, 이를 통해 대상의 본질을 묘사하였다. 기술은 이러한 묘사를 넘어 본질의 재현을 가능케 한다.

콰욜라의 작품은 인상주의 화가들이 묘사한 풍경과 유사한 환경을 재현했지만, 우리의 감각이 인지할 없는 현실의 민감하고 섬세한 부분의 구현을 위해 기술적 장치를 활용한다. 작품은 기계의 시선에서 자연을 관찰하고 분석하며 새로운 시각으로 구성된 풍경을 제안한다. 그리고 우리에게 자연의 실제와 이를 모사한 인공 사이에서 보이는 새로운 시선과 방식에 대해 질문한다.

콰욜라의 새로운 시각적 표상과 자연경관에 대한 재해석을 보여주는 이번 《여름 정원(Jardins d’Ete)》展을 통해 우리가 마주하는 실제와 경험에서 나아가 기술이 이끄는 관점의 확장과 시각적·언어적 방식에 대해 생각해볼 기회가 되길 바란다.

 

?


<
작품소개 >

쟈뎅 데떼 (Jardins d’Ete) 일련의 알고리즘 풍경화로, 프랑스 루와르강 강가의 쇼몽성(Chaumont-sur-Loire) 정원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진 초고해상도 비디오 작품이다. 페인팅의 기초가 되는 모션, 구성 구성표에 대한 복잡한 계산 분석을 통해 표현되었다. 쟈뎅 데떼는 프랑스 인상주의 특히 클로드 모네(Claude Monet) 후기 작품의 오마주로 제작되었으며, 19세기에 완전한 추상으로의 출발점이 되었던 자연경관이 관찰되고 분석되었던 요소들을 재해석한다.

콰욜라(Quayola) 프랑스 인상주의 풍경화 작가들이 관찰한 것과 유사하게 자연경관을 재창조하며 새로운 시각적 표상을 자아낸다. 인상주의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풍경이 변화하는 양상과 찰나의 인상을 느슨히 포착하는 것이라면, 콰욜라는 이를 기계의 시선으로 바라보며 우리의 감각으로 마주할 없는 현실 세계의 민감하고 섬세한 현상을 포착한다. 쟈뎅 데떼는 초고해상도 카메라와 커스텀화한 컴퓨터 소프트웨어를 이용해 자연이 기계의으로 보이며 상대적으로 주관적인 인간의으로 바라본 현상의 이면을 제시한다.

 

< 작가소개 >

콰욜라(Quayola) 사진, 기하학, 시간 기반 디지털 조각과 몰입형 비디오 공연을 작업하는 런던 기반의 작가이다. 콰욜라는 대화와 예측 불가능한 충돌, 실제와 인위, 예전의 것과 새로운 , 그리고 그들 사이에 존재하는 긴장감과 평형을 조사하고 탐구한다. 기존 인상주의 작품을 몰입형 비디오 설치의 기초로 삼고 시각적 분석과 복잡한 기하학을 접목하여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통해 처리한 콰욜라의 작품은 새로운 관점을 제공하며 관객에게 명작의 대안 경험을 제공한다.

콰욜라의 작품은 베니스 비엔날레, 런던 빅토리아&앨버트 박물관, 뉴욕 파크 애비뉴 아모리, 브뤼셀 보자르, 프랑스 팔레 도쿄와 시테 뮤지크, 릴의 팔레 보자르, 바르셀로나 MNAC, 도쿄 국립 신미술관, 베이징 UCCA, 상파울루 파코 자르떼, 밀라노 트리엔날레, 보르도 대극장, 린츠 아르스 일렉트로니카, 몬트리올 엘렉트라 페스티벌, 바르셀로나 소나르 페스티벌, 선댄스 필름 페스티벌 유수 전시와 페스티벌에서 보인 있다.

 

www.quayola.com

 

prev back to list